본문 바로가기
업무 보조 프로그램

[Zotero] 검색 결과 저장 및 관리 방법

by 어날켐 2023. 9. 24.
728x90

Zotero 프로그램으로 검색 결과 저장 및 관리

인터넷에서 정보를 검색하고 확인하는 것이 점점 늘어나는 이유는 관련 정보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분석에 필요한 정보들 역시 한 곳에 정리되어 있기 보다는 다양한 정보에서 내용을 취합하고 정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우선 신뢰할 수 있고, 나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첫 번째로 내 실험에 유용한 정보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정보들을 접근하고 필요한 내용들을 선택한다. 

실험 관련 내용들은 한글 페이지 보다 영문이 많고, 논문이나 기관에서 제공하는 자료들이 많기 때문에 
내용을 정리하기 전까지 논문과 웹페이지를 기록하고, 보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도움이 된다. 

나도 처음에는 Mendeley - Reference Management Software 사용했었지만, 현재는 Zotero에 정착한 상태이다.

Mendeley는 웹페이지 접속과 프로그램도 지원했지만, 접속 오류 및 에러 등으로 사용이 줄어들게 되었다. 

그 외에 웹페이지 기록 도구인 "라이너 (LINER)"와 메모 도구들을 사용해 봤지만,
논문을 많이 참고하는 상황에서는 큰 도움이 되지 못했다.

Zotero 프로그램은 논문 서지 정보 및 웹페이지 정보를 기록할 수 있고, 폴더 형태로 내용을 구분할 수 있었다.

 

Zotero | Your personal research assistant

www.zotero.org

그리고 논문 정보를 저장하는 방법도 간편하고,

저장된 정보를 다시 참고문헌 양식에 맞게 다시 내보내는 기능도 있고,

이 기능은 논문을 작성하는 분들이라면 큰 도움이 된다. 

내가 해당 프로그램을 어떻게 사용하지 설명하려고 한다.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기기 범위는 모두 가능하다.

현재 나는 Window 데스크탑, 맥북, 아이패드, 아이폰 4개의 기기에서 Zotero 를 사용하고,

모든 기기에서 동기화가 가능한 것이 장점으로 언제 어디서든 기록과 내용 확인이 가능했다.

아이패드에서 일부 동기화 오류가 초반에 있었지만, 프로그램 재설치 후 현재는 문제 없이 사용하고 있다.

안드로이드는 공식적인으로 제공하고 있지 않고 있어서 안드로이드 테블릿과 핸드폰은 사용에 제한이 있다.

Zotero는 저장된 자료를 "Zotero Storage"에 저장하고 사용하는 기기에서 불러오는 형식이다.

회원가입을 진행하면 기본 "300MB" 무료로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처음 사용하는 분들도 부담 없이 Zotero의 모든 기능을 확인할 수 있고,

저장 내용을 삭제하면서 사용한다면, 계속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나도 무료로 이용하다가 논문 PDF 파일이 저장되고, 검색 기록이 늘어나면서

용량 부족으로 2GB ($20/year)로 늘려서 사용 중이다. 이 때 비용을 청구하게 된다. 

Zotero의 기본적인 기능 중 검색 결과 저장과 확인에 관련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애플 기기에 Zotero를 설치하면 사파리에서 검색한 결과를 바로 Zotero로 공유할 수 있다.

Zotero로 공유된 내용 중 논문은 서지 정보와 다운 가능한 PDF가 있으면 같이 전달된다. 

내 라이브러리 폴더에 분류할 폴더를 미리 설정하면 내용 해당 폴더에 저장이 가능하다.

논문 정보 내용이 형식에 맞게 저장되기 때문에 별도의 정리가 필요 없다. 

PDF가 같이 저장되면 Zotero 프로그램에서 열어서 확인이 가능하며,

"형광펜 글자 강조, 메모 (Add comment), 영역 강조" 메뉴가 있어서 추가 표기가 가능하다.

추가로 표기된 내용들은 Zotero에 기록되고, 주석으로 정리해서 오른쪽 창에 나타나도록 되어있다. 

Zotero에 저장할 때 관련 태그도 같이 자동으로 저장되어 검색할 때 활용이 가능하고,  
(자동 태그는 일부 자료에서만 적용된다.)

태그에 색을 지정해서 분류된 자료를 구분해서 보는 것이 가능하다.

추가 태그를 설정해서 검토할 자료 구분 및 정리한 자료 등을 구분하는 것도 가능하다. 

웹페이지를 공유하면 웹페이지 주소 및 관련 자료들이 전달되는데 정보 입력 부분에 누락된 부분이 많이 발생된다.

정형화된 자료 형식이 아니라서 가져올 수 있는 내용만 기록되므로 추가 수정이 필요하다. 

저장된 웹페이지는 링크를 통해서 다시 웹페이지를 열어보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주 논문 내용과 연관된 논문이 있는 경우에도 연관 메뉴에 논문을 연결해 놓으면 같이 묶어서 보는 것도 가능하다.

이 기능은 다른 분류로 정해진 폴더에서 자료와 연관성이 있는 경우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만든 것 같다.

Window 시스템에서 설치된 Zotero 같은 경우 크롬을 사용해서 애플 기기와 동일한 공유가 가능하다.

https://www.zotero.org/download/

크롬에 확장 프로그램에서 Zotero Connector를 설치하고,

검색한 웹페이지에서 확장 프로그램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 위치의 메뉴가 나타난다. 

위치를 설정하고 태그 추가 및 완료 버튼을 누르면 Zotero에 내용이 기록된다.

다만, 휴대용 기기 (핸드폰, 테블릿)을 제외한 맥북과 윈도우에서는 Zotero 프로그램을 미리 실행시켜야 저장이 된다.

그 밖에 Zotero는 Plugins for Zotero가 있어서 별도의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Zotero 사용자가 많고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하기 때문에 다양한 플러그인도 확인할 수 있다.

대부분 연계된 프로그램과 연동할 수 있는 내용들이 있어서 플러그인을 추가하면 편리하게 Zotero를 사용할 수 있다. 

현재 내용 정리하는 프로그램으로 옵시디안 (Obsidian)을 사용하면서 Zotero 연결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다.

728x90